여름철 유행성 눈병 감염 예방 주의하세요!

유행성 눈병은 여름철에 주로 집단생활을 많이 하는 아동 및 청소년층에게 특히 많은 발생한다.
유행성 눈병인 급성출혈성결막염과 유행성각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한 눈병이다. 이 질환은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각막 혼탁과 상처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학교나 어린이집, 교회수련회 합숙 등 집단생활 등을 통해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시설과 수영장,찜질방은 유행성 눈병이 옮기 좋은 장소이다. 감염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는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눈병이 발생하면 가까운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그럼 여름철 유행하는 눈병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번째는 유행성 각결막염 영어로는 Epidemic Kerato Conjunctivitis, EKC 이다.
유행시기는 늦여름부터 초가을 사이, 산발적 유행하며 잠복기는 5~7일 사이이며 증상은 양안의 출혈, 동통, 눈곱, 이물감, 눈물, 결막부종 등 이다.
3~4주간 증상이 지속되고 전염력은 발병 2주 정도까지 이다.

두번째는 급성출혈성결막염 영어로는 Acute hemorrhagic conjunctivitis, AHC이다.
유행시기는: 늦여름부터 초가을 사이, 약 5년~10년 주기로 유행합니다. 잠복기는 8시간~2일이며 증상은 갑작스러운 이물감, 충혈, 눈부심, 눈물 등 이다.
증상은 약 2주에 걸쳐 점차 가라앉음, 증상발생 후 적어도 4일간 점염력이 있음
치료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필요 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안약이나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균제 안약을 점안할 수 있다.

유행성 눈병 감염 예방 수칙은 아래와 같다.
*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철저히 씻도록 한다.
*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60% 이상 알콜 성분의 손세정제를 사용한다.
* 유행성 눈병 환자와 접촉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
*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다.
* 수건이나 베개, 담요, 안약, 화장품 등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 유행성 눈병이 유행할때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되도록이면 가지 않는게 좋다.

강신구안과
서울 송파구 거여동 37-4 상호빌딩 201호
(02) 3401-8383, 3401-7799 Fax: (02) 448-3690
https://kangeye.com